All MENU

TOP

KEBN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한국근거기반간호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한국근거기반간호학회 제5대 학회장을 맡게 된 임경춘 교수입니다.








항상 한국근거기반간호학회에 관심을 가지고 성원해 주시는 학회 회원님을 비롯하여 근거기반간호실무의 확산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모든 분들께 우선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근거기반간호실무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간호학과 교수들과 임상실무자들이 뜻을 모아 20105월에 한국근거기간간호연구회를 발족하고 20122월에 정식 학회로 창립되었습니다. 창립 이후 역대 회장단 및 임원진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봉사한 덕분에 매년 학술대회를 비롯한 연수과정, 워크숍, 집필작업, 정책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며 학회를 발전시켰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가 준비한 학술대회와 연수과정, 워크숍은 간호학과 교수들과 임상실무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회원 수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우리 학회는 임상현장에서 간호중재를 제공할 때 근거를 찾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확인하며 임상실무역량이 향상되도록 교두보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간호학자와 임상전문가들이 상호발전의 틀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들은 해마다 우리 학회의 학술대회와 연수과정, 워크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전문지식을 축적하면서 임상이나 교육 현장에 연구자, 교육자, 현장실무자로서 근거기반간호실무를 적용하려는 노력으로 우리 학회의 발전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학회는 임상현장에서 근거기반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인력들의 양성에 기여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제4차 산업혁명과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 보건의료계는 다양한 변화를 겪으리라 예측됩니다. 이러한 변화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점들이 오히려 간호계의 기회가 될 것이고, 근거기반간호가 도약하고 확산될 수 있는 밑받침이 되는 계기가 될 것임을 믿습니다. 한국근거기반간호학회는 현재의 활동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학회 임원진을 중심으로 근거기반실무의 적용과 간호계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지면을 빌어 학회 임원진으로 수고해주시는 이사님들, 학회 활동에 참여하고 임상 현장의 근거기반간호실무 현황을 공유해 주시는 회원 여러분들, 그리고 우리 학회를 지원하고 격려해 주시는 외부 기관과 전문가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적으로 나아가는 길을 지켜봐주시고, 근거기반간호가 정착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의견을 공유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02

한국근거기반간호학회장 임경춘